본문 바로가기
INFO

유통기한 지나도 먹어도 되는 음식 (정리)

by 다와가 2021. 6. 10.

유통기한 지나도 괜찮은 음식 (총정리)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유통기한이 지나도 먹어도 되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유통기한이란 유통업자가 소비자에게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법적기한을 말한다고 합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상품은 판매가 불가하며 이 기한 내 유통(판매)할 경우 일정 수준의 안전성과 품질을 보장합니다.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온실가스 배출량과 식품 폐기량을 줄이기 위해서 유통기한보다 기간이 긴 소비기한을 따로 표시하는 제도를 추진한다고 합니다. 소비기한은 제품의 보관방법을 준수하여 보관하였을 때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기간을 뜻하며 이 기간은 제품을 섭취할 수 있는 기간의 80~90%으로 설정하여 일반 유통기한보다 더 길게 표기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보통 유통기한이 지나도 소비기한만 지나지 않으면 섭취하여도 괜찮기 때문에 꼭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해서 폐기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럼 유통기한이 지나도 먹어도 괜찮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나도 먹을 수 있는 음식 1. 우유

우유의 유통기한은 보통 냉장 기준으로 평균 8일에서 14일정도이지만 개봉하지 않은 상태에서 냉장보관을 하면 제조날짜로부터 45일까지 마셔도 상관없다고 합니다. 또 개봉을 하였어도 유통기한이 1~2일정도 지나도 크게 문제 되지 않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유통기한이 지나도 먹을 수 있는 음식 2. 빵

빵은 보통 유통기한이 3일정도로 굉장히 짧고 실온 보관을 많이 하지만 냉장보관을 할 경우에 2주간 보관하여도 괜찮다고 합니다. 하지만 빵에 곰팡이가 피었을 경우에는 반드시 전량 폐기해야 합니다.

 유통기한이 지나도 먹을 수 있는 음식 3. 두부

두부는 아시다시피 금방 상하는 재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두부도 개봉하지 않은 상태일 경우 유통기한이 지나도 무려 90일까지 섭취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당연히 냉장보관된 상태여야 합니다. 그리고 유통기한이 지나지 않았어도 개봉한 상태에서 표면이 미끌미끌거리거나 냄새가 난다면 상한 것이니 폐기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나도 먹을 수 있는 음식 4. 요거트

요거트도 우유와 같이 유제품인데요. 요거트는 발효 식품이라 유통기한이 지나도 10일까지는 섭취하여도 무방하다고 합니다. 요거트를 개봉했을 때 가끔 윗부분이 액체로 떨어져 있는 경우가 있는데 상한 게 아니니 잘 섞어서 드셔도 괜찮다고 합니다. 하지만 요거트도 마찬가지로 상한 냄새가 난다면 바로 폐기하시길 바랍니다.

 

 유통기한이 지나도 먹을 수 있는 음식 5. 라면

라면을 집에다가 한꺼번에 쟁여두고 유통기한이 지나도록 안먹고 냅둔 경우 가끔 있으실겁니다. 하지만 라면도 유통기한이 지나도 무려 80일까지는 괜찮다고 하네요. 하지만 오래지날수록 면발을 튀긴 기름의 산화작용이 일어나 쫄깃함이 사라져서 맛이 변할 수도 있다고 하니 가능하면 유통기한내에 빨리 드시는게 좋겠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유통기한이 지나도 먹을 수 있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꽤 많은 음식들이 유통기한이 지나도 대부분 섭취가 가능하다고 하니 바로 버리지말고 냄새가 안난다면 바로 폐기말고 최대한 빨리 섭취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